안전생활디자인을 통한 시민의 안전한 생활기반 제공

(사)대전경실련
도시안전디자인센터

도시안전디자인센터는 안전생활디자인을 통한 시민의 안전한 생활기반 제공, 도시의 안전한 물리적 환경 조성, 시민의 안전의식 고취 등 국가에만 맡겨놓은 ‘안전’이라는 키워드를 시민사회가 직접 나섬으로써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 하고자 출범했습니다.

 

 

대전경실련

도시안전
디자인센터

주요사업

  • 범죄에방환경설계(CPTED)통한 대전의 범죄예방 정책방안 제안
  • 창조적인 안전산업 IT융합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상생 협력 협업시스템 구축
  • 범죄예방 설계의 기초 등 도시 안전 관련 자체과제 및 국책과제 등을 연구 수행
  • 시민참여형 공공시설물 안전관리 맵 서비스 구축 등

(사)대전경실련도시안전디자인센터는 관련 분야 학계, 연구계, 산업계,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모색하는 한편 

도시안전디자인 관련 분야의 과제를 발굴하고 시민안전의식을 높이는데 주력 합니다.

창립 선언문

21세기의 도시는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 빈발하는 자연재해와 인간이 만든 사회적 재앙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중앙정부와 지역사회는 시민의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할 시대적 소명이 주어져 있다.

대전은 4차산업혁명의 특별시로서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 만큼 지역의 특성인 과학의 원천기술을 토대로 하여, 첨단안전산업의 원동력을 창조하여야 한다.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시대 전환기에 서있는 만큼 도시안전을 위한 방재, 방범, 유니버설디자인의 지식 융합을 통해 시민안전을 도모해 나아갈 필요가 있다.

이에 시민, 학계, 산업계, 관련단체 등이 모여 도시안전디자인센터를 결성하고 대전시 및 중앙정부 차원에서 실천해 갈 수 있는 시민안전에 관련 정책을 개발, 지원하며, 시민안전 전략에 대한 시민적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한 홍보는 물론 시민안전교육을 실시 하고자 한다.

 

도시안전디자인센터는

첫째, 도시의 안전전략이 우리시대와 다음세대를 위한 필요조건이라 직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시민안전 전략을 정부의 주요모토로 정착시키기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제언과 법적, 제도적 정비에 노력한다.

셋째, 현 정부의 신성장 동력이자 신산업으로서 시민안전 산업을 육성하고,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의 핵심코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넷째, 방재, 방범, 유니버설디자인 학문영역사이의 경계를 넘어 시민들과 함께 도시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20171220

()대전 경실련 도시안전디자인센터 발기인대표

 

우리의 비젼